Ⅰ. 인식구조와 현실인식
문화계발효과(cultivation effect)는 1960년대 후반 텔레비전의 폭력적인 내용들을 분석 하는 과정에서 체계화된 매스컴효과 이 론으로서 문화계발이론은 텔레비전에 자주 노출된 수용자들은 상대적으로 덜 노출된 수용자들보다 텔레비전이 묘사하는 사실을 현실로 받아들이는
사상, 2002 참고
4.4.3. DMZ 문학 의의
1953년 7월 27일 휴전을 기점 삼아 생성된 비무장지대는 한국 문학사에서 통일의 염원을 차단하는, 지구 위에서 가장 높고 험준한 장벽으로 인식돼 왔다. 우리 문학사에서 그것은 철의 베를린장벽이나 만리장성과는 견줄 수조차 없는 인류 역사가 만든 어떤 장벽보
타자의 지도 없이 자신의 이성을 사용하는 것의 불가능성 속에 있다. 미성숙의 원인이 이성의 결여에 있는 것이 아니라 타자의 지도 없이 자신의 정신을 사용하기 위해 필요한 결단과 용기의 결핍에 원인이 있을 때에는 인간 자신에게 그 미성숙의 책임이 있다. 너 자신의 이성을 사용할 용기를 가져라!
타자녀교육, 공도자 숭배를 말하는데 자력양성은 소태산은 요보호대상자에 대한 보호의무를 환기시키고 있으며, 동시에 자조의 능력도 갖추어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 자력을 양성하는 것은 시혜 위주의 사회복지가 빚어낸 사회복지의 역기능을 극복하고 자력본위의 사회가 되게 한다. 이는 인간회복
통일운동을 사회교화의 3대 목표로 정하고 나가야 하리라 본다.
이를 위해서는, 먼저 사회교화의 이념정립이 절실하다. 교리적 근거와 소태산의 정신에 기초하여 현대사회를 조명하고 진단하여 윤리적 판단을 새롭게 내리고 방안을 제시하는 연구가 활발해져야 한다고 본다. 실천교학 연구는 의식진
통일교는 무엇이며 통일교의 창립자 그리고 창립과정은 어떠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통일교’는 ‘세계 기독교 통일 신령협회’(이하 통일교)의 속칭이다. 이 명칭의 의미는 세계의 모든 사상, 정치, 그리고 종교를 하나의 길로 완전히 통일시킨다는 것이다. 지난 97년 통일교는 창립 43주년 만에
구조적으로 북한의 고등 중학교 수료는 남한의 고등학교 1년 수료에 해당하여 총 수학기간이 2년 차이가 나게 된다. 또한 학년별로 학습수준 도달 목표의 차이에서 오늘 어려움 등이 생길 수 있다.
둘째, 지난 10여 년간 북한 교육제도의 기능이 현저히 교란된 상황에서 새터민 청소년들의 학력은 출신
맥락에서 미디어 조직의 인력구조의 특징을 살펴보고, 그것이 성차별적 메시지의 지속적 생산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미디어 조직에서 여성의 배제 및 소외문제를 야기하는 구조적 요인과 구체적 배제기제를 알아봄으로써, 미디어 조직에 대한 논의가 단순히 여성인력의 충원이나
구조를 도덕적 선의 방향으로 전환시킬 수 있는 윤리가 필요하다. 이러한 면으로 볼 때 사요의 불공법은 커다란 의미를 가지고 있으므로 더욱 사요의 연구가 요청된다.
Ⅱ. 원불교 사요의 기본성격
1. 사요의 태생적 성격
사요가 등장한 배경과 동기를 살펴보면 사요의 태생적 성격을 알 수 있다.
구조의 모순 속에서 고통을 당하고 있는 민중의 생활과 감정을 사실적으로 표현하려는 문학으로서 자발적으로 이루어졌다. 이 시기의 민중적 시들은 그 민중 생활에 가까이 가고, 그들의 편에 서려는 지식인 시인들의 다양한 문학적 시도로 나타난다.
70년대에 들어 민중의 삶과 정서 특히 근대화의